2.2. 벽화 작품 속의 사회 이 부분에서 소개되는 벽화 이외에도 벽화운동의 역사 전체적으로 볼 때 중요한 벽화들이 훨씬 많이 존재하지만, 주제적인 면이나, 화가의 특성 면에서 가장 이해하기 쉽고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벽화들을 소개했다는 것에 양해를 구한다. 작품 설명 <멕시코벽화운동>
Ⅲ. 멕시코 시대 상황
멕시코벽화운동의 특징은 한 마디로 하면, 사회가 예술을 만들어 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가 변하기를 종용하는 예술이 아닌, 사회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예술인 것이다. 당시 멕시코는 독재 정권이 들어서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예술가들을 탄압하고 있었으며, 식민 시
1.2. 멕시코벽화운동의 태동
벽화운동은 1910년에 있었던 멕시코혁명 이후에 일어난 원주민의 특성을 지닌 예술운동으로 예술을 사회화하려는 목적으로 전통적인 ‘이젤 그림’을 거부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가 되면서 아카데미즘에 대한 도전이 분명해졌는데 멕시코의 헤라르도 무리요
멕시코벽화 예술은 이 여인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멕시코의 벽화 예술은 세계 서양 예술 사조와도 동떨어져 있었던 특수한 공공예술이었다.
2. 세계 미술사 상황
멕시코벽화운동이 논의되던 시기는 20세기 초이며, 본격적으로 작품이 그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1922년부터이다. 당시 서양에서
1. 멕시코벽화운동의 배경
멕시코 르네상스(Mexican Renaissance)라고도 불리는 멕시코벽화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
< 멕시코벽화운동 >
미술문화와 혁명 1920년대 멕시코에서 일어난 벽화운동은 정부의 강력한 후원에 힘입어 미술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주제가 사회 정치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었던, 미술사에서의 매우 특이한 미술운동이었다. 멕시코혁명 이후 건립된 정부는 사회주의 노선을 걷고 있었고
멕시코벽화운동멕시코에서 20세기에 들어와 멕시코 혁명과 대중예술 운동으로 일어났던 벽화운동의 산물
멕시코벽화운동의 세 거장 디에고 리베라,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를 중심으로 일어남
멕시코벽화운동은 20세기 멕시코라는 나라가 겪은 독특한 정치·사
1. 시대적 배경
호세 바스콘셀로스가 살던 시대는 멕시코 역사상 가장 혼란스럽던 멕시코 혁명시기이다. 베니토 후아레스의 갑작스러운 죽음(1877)으로 포르피리오 디아스가 집권하게 되었다. 그는 1877~1911년 동안 멕시코의 대통령을 역임하면서 ‘질서와 진보’를 표방하며 억압정치를 폈다. 그는 엘
-멕시코 요리와 주재료 소개-
멕시코 요리의 3대 재료는 옥수수와 콩, 수십 가지의 고추이다. 옥수수는 고대 마야 인들이 자신들은 옥수수에서 그 기원이 생겨났다고 믿었을 정도로 기본적이고 역사가 오래된 작물이다. 그냥 구워서 먹기도 하지만, 물에 불린 후에 으깨서 얇고 넙적하게 편 다음 구
프리다 칼로의 남편‘디에고 리베라’
그녀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남편이자 예술적 동지인 디에고 리베라
멕시코벽화운동의 거장
프리다 칼로는 21살 연상인 그의 세번째 부인
디에고 리베라의 잦은 외도. 불성실한 남편.
프리다 칼로의 정신적 고뇌의 주된 원인제공자
프리다 칼로